2014년 6월 19일 목요일

만화가 (Comic Book Artist): 독특한 캐릭터의 창조 – 미술유학 / 디자인유학

만화가 (Comic Book Artist): 독특한 캐릭터의 창조 미술유학 / 디자인유학

이 정보는 에서 제공합니다.

 Spider-Man

만화책의 역사

만화책은 몇 가지 연재 만화로 구성되는 잡지이다. 어떤 경우에 이 연재 만화들은 모두 관련이 있으며, 같은 주인공이나 배경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반면에, 만화책들 중에는 여러 가지 다른 서로 무관한 내용들의 이야기를 묶어 놓은 그야말로 만화잡지라 할 만한 만화책도 있다.

만화는 19세기 이후 어린이와 성인 모두를 위한 오락과 엔터테인먼트의 소스 역할을 했다. 만화(Comic)라는 말 자체가 유머의 의미로 많은 만화들은 유머 내용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만화책 (Comic Book)’이라는 이름에는 종종 무시 무시한 슈퍼 악당들과 함께 화려하고 용기 있는 슈퍼 히어로의 이미지가 사람들의 마음에 떠오른다.

미국의 만화 책의 황금 시대는 1930년대에서 1950년대까지 지속 된 것으로 판단한다. 그것은 지금까지 가장 전설적인 슈퍼 히어로의 대부분이 등장한 시기이다. 이 시기의 스타 캐릭터 가운데는 배트맨, 슈퍼맨, 원더 우먼, 캡틴 아메리카, 그리고 그린 랜턴 등이 있다.

2차 세계대전의 발발은 만화책이 인기를 얻은 이유 중의 하나가 되었다. 이 시기에 출판 만화의 대부분은 용감한 영웅이 세상을 구한다는, 악당의 습격과 영웅의 전쟁을 주제로 이야기가 전개되었다. 전쟁 중에는 만화라는 엔터테인먼트의 양식이 상대적으로 저렴 하다는 것이 그만큼 만화를 더 매력적이게 만들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만화 책 판매는 천천히 감소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1960년대와 1970 년대에 언더그라운드 만화의 인기가 급증했다가, 1980년대 말에 주류 만화는 다시 한 번 인기를 찾았다. 1990년대 초에 만화 수집가들이 한 만화를 여러 부씩 수집하면서 만화 책 판매 붐을 보았는데, 그 이유는 나중에 높은 이익을 올리면서 수집한 책들을 판매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 열풍은 오래 지속되지 않았고, 만화 책 판매는 1990년대 중반에 다시 떨어졌다.

오늘날에는 어린이와 성인의 대부분은 영화와 비디오 게임에서 자신의 슈퍼 영웅과 악당을 만날 수 있지만, 소수의 핵심적인 만화 애호가들은 아직도 만화책을 즐긴다. 만화 작가는 이런 만화책들을 만든다. 또한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어 내고 유명한 캐릭터를 활용해서 상품기획과 판매를 할 수 있다.

 Will Eisner panel

만화 작가는 어떻게 일감을 찾나?

많은 기업이 적극적으로 만화가를 고용하지 않으므로 만화 작가는 일반적으로 프리랜서로 일해야 한다. 일을 찾기 위해서 많은 만화 아티스트들은 스토리 작가와 출판사를 찾아 내고 만화를 창작하고 출판해야 한다.

많은 스토리 작가들은 프리랜서 만화가를 찾고 있다는 것을 여기저기에 홍보한다. 하지만 출판사와 함께 일하기 위해서 만화 작가는 일반적으로 출판사에 연락처 정보뿐만 아니라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보내는 것을 바람직하다.

일부 광고 대행사 및 제품 디자인 회사는 만화 작가와 함께 일하기도 한다.

만화 작가는 무엇을 하나?

만화 작가는 캐릭터와 장면을 그려 만화를 보여줍니다.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어 내는 것도 만화 작가의 역할이다. 반면에 일부 만화가는 빈티지 만화를 재창조 하기도 한다.

현재 컴퓨터 드로잉 소프트웨어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만화 작가들은 여​​전이 옛날 방식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다. 그들은 연필, , 페인트 등의 다른 매체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만화책의 캐릭터와 장면을 그리는 것과 함께, 어떤 만화 작가는 또한 만화의 스토리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지속적으로 새롭고 다양한 스토리를 만들어 내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상상력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만화책이 완료되기 전에 만화 작가는 스토리 보드를 사용하여 작업을 한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만화책이 갖는 품질이나 깊이 있는 이미지는 포함되지 않는다. 대신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출판사에게 완성 된 책이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기 위해, 몇 가지 스토리와 함께 다양한 장면들의 빠른 스케치가 포함되어 있다.

 Astro Boy

만화가는 어떤 기술과 교육을 필요로 하나?

생생한 상상력과 함께 드로잉 기술은 만화 작가로서의 경력을 위한 필수이다. 스토리 쓰기 능력 또한 만화에 대한 스토리와 대화를 작성하려는 만화가들에게는 꼭 필요하다.

정규 교육은 만화가들에게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아트스쿨에 다니는 것은 만화 작가가 자신의 능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트스쿨에서의 경험은 만화 작가가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다양성을 확대하는데 도움이 된다.

만화 작가는 얼마나 버나?

미국의 노동통계국 (Bureau of Labor Statistics)에는 만화가에 대한 별도의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만화가는 2010년 기준으로 페이지 당 약 100달러를 번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만화 작가는 일반적으로 보다 넓은 기준의 일러스트레이터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데, 2010 년 기준으로 일러스트레이터는 순수 미술가들과 함께 53,080달러 전후의 평균 수입을 올렸다.


일러스트레이션 분야의 톱 10 아트스쿨 (Education Portal 선정)

l  Indiana University - Bloomington 
l  University of California - Los Angeles
l  Temple University          
l  Virginia Commonwealth University
l  Columbia University
l  Yale University
l  School for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l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l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l  Cranbrook Academy of Art


만화 분야의 대표적인 학교들

The Kubert School:

Joe Kubert School of Cartoon and Graphic Art (http://kubertschool.edu/index.html) 이 학교의 정식이름이고 일반적으로는 The Kubert School 이라고 불린다. 뉴저지주 도버에 있는 그래픽 디자인 기관이다. 3년제의 전문 학교는 학생들에게 만화 그림의 기술을 가르친다. 1976년에 설립 된 이 학교는 만화에 전적으로 집중하는 미국에서 유일한 그래픽 아트스쿨이다. 학교는 존경 받고 도전을 위한 명망이 있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모든 과정을 들어야 하고 과정을 드롭 할 수 없다. 심지어 하나의 과목에서 실패하면 전체 학기에 실패한 것을 의미한다. 주목할만한 동창은 스폰지 밥의 스토리 작가이자 감독인 Sherm Cohen; 마블코믹스의 작가인 Tom Raney; Daredevel Comics의 컬러리스트인 Matt Hollingsworth 등이 있다.

Center for Cartoon Studies (만화연구센터):

만화연구센터 (http://www.cartoonstudies.org)는 버몬트 주 하트퍼드에 있는 2년제 비인증 기관입니다. 만화연구센터에는 1년 인증 프로그램, 2년 인증 프로그램과 미술 석사 학위를 제공합니다. 학교의 교과 과정은 순차적 예술, 프로덕션 및 만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졸업 요건은 일반적으로 완성 된 그래픽 소설의 형태로 높은 수준의 논문을 포함한다. 아직 신생 학교이지만 여러 동문은 이미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Snake Oil”20082008 Ignatz Award for Outstanding Series을 수상한 Charles Forsmandl 학교 출신이다.

School of Visual Arts:

School of Visual Arts (http://www.schoolofvisualarts.edu)는 뉴욕 맨해튼에 있는 대형 아트스쿨이다. School of Visual Arts는 미국 뉴스 & 월드 리포트에 의해 2008 "최고 아트스쿨"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교육 과정은 4 , 120 학점 코스 정도를 기반으로 한다. 학생들은 공인 된 학사 예술 학위가 졸업 후 수여된다. 학교는 회화, 드로잉과 조각의 학부와 대학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학부 프로그램에 등록하는 동안 학생들은 만평, 그림, 애니메이션, 그래픽 디자인, 컴퓨터 아트 등을 공부할 수 있다. 주목할만한 동창은 두 번이나 아카데미상 애니메이션 부문 후보에 선정된 Bill Plympton; 디즈니와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의 감독이자 애니메이터 Pres Antonio Romanillos; 스파이더 맨의 공동 제작자 Steve Ditko 등이 있다.


참고자료

http://www.theartcareerproject.com/wham-pow-blam-blast-your-way-into-a-comic-book-career/559/#.U6HDRFV_tGs
http://education-portal.com/articles/Top_Schools_for_Illustration_and_Drawing.html
http://classroom.synonym.com/comic-book-art-schools-4648.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