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15일 목요일

유학 포트폴리오란 무엇인가? – 미술유학 / 디자인유학

유학 포트폴리오란 무엇인가? – 미술유학 / 디자인유학

(사진출처: www.risd.edu)

이 자료는 유학미술나비에서 제공합니다.

이름있는 아트스쿨에 유학하기 위해서는 심한 경쟁을 뚫어야 한다. 세계 최상급의 미술, 디자인, 애니메이션 학교들은 당신의 가장 뛰어난 그리고 가장 최근의 작업을 보고 싶어 한다. 세계 최고의 아트스쿨 중의 하나에 입학을 하고 싶다면? 답은 최고의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이다.

아트 포트폴리오란 아티스트의 현재 혹은 최근작 중에서 소수의 대표작을 모아 놓은 것이다. 이 포트폴리오는 아트스쿨 입학심사에서 지원자의 스킬, 능력, 잠재력을 평가하는데 중요하게 활용된다.

아트스쿨 입학을 위한 학생의 포트폴리오는 현직작가의 포트폴리오와는 전혀 다르다. 현직작가의 포트폴리오는 이 작가의 성취를 보여 주기 위해서 잘 갈무리되고 작가의 추구나, 고객이 원하는 방향으로 집중해서 보여주게 된다. 하지만 (특히 입학을 위한) 학생들의 포트폴리오는 아티스트로의 잠재력을 보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재료의 선택과 기법이 필요하며, 창의적인 프로세스를 보여 줄 필요가 있다. (이것이 국내 입시미술과 미술유학 / 디자인유학 포트폴리오의 결정적인 차이점을 만든다.)


어떤 것을 담아야 하는가?

포트폴리오로 무엇을 만들어야 한다는 규정은 없다. 다만 지원자의 관심과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최근의 작품을 담아야 한다. 여기에는 학생의 개인적이면서 독특한 백그라운드, 경험과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 들어 있어야 한다.

아트스쿨 입학을 위한 포트폴리오는 미술의 기본적 소양인 관찰력, 표현력, 묘사력, 창의력, 논리력 모두에 있어 미술적 잠재능력과 재능이 있다는 것을 자신의 개성과 함께 보여주는 것이다.

기본적 소양이 두루 갖추어진 포트폴리오는 그 또한 미술적 기본요소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학생이라는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심사위원들은 무조건 멋있고 예쁘고 깔끔하게 잘 만들어진 작품들만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 보다는 잠재력과 가능성, 그리고 미술에 대한 열정을 가득 담은 포트폴리오를 보기를 원한다. 고민하고 고뇌한 흔적이 보이는 포트폴리오는 곧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려 할 때 나타나는 것이고 쉬지 않고 자신의 한계를 넘어설 때 가장 큰 발전 가능성과 잠재력, 그리고 열정을 가졌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가장 좋은 포트폴리오는 끊임없이 자기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도전하고 그 도전의 흔적이 많이 남겨진 것임을 명심해야 하며 남들과 차별화된 자신만의 생각 관점을 최대한 부각시켜서 개성 넘치는 표현방법으로 연출할 수 있다면 더 말할 나위 없다.

 (사진출처: www.risd.edu)

포트폴리오 요구사항

포트폴리오에는 두 가지 종류의 요구사항이 있는데 - 내용(content) 요구사항과 기술적(technical) 요구사항이다. 내용 요구사항은 아트워크의 종류를 다루는 반면에, 기술적 요구사항은 아트워크의 물리적인 측면을 다룬다.

내용 요구사항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공식은 없지만, 예술가는 본인의 개인적인 관심과 능력을 대표할 수 있는 최선의, 그리고 가장 최근의 작품을 제출해야 한다. 이것은 현재까지 개인의 유니크한 예술적인 배경, 경험, 그리고 예술적인 재능을 반영하는 것이라야 한다.

포트폴리오의 세세한 내용 요구사항은 학생들이 지원하는 프로그램에 의해서 결정된다. 예를 들어, 순수미술이나 일러스트레이션 포트폴리오(여기에서는 "전통적 미술"이라 부르기로 한다.)는 사진이나 그래픽 디자인 포트폴리오(여기에서는 "디자인"이라고 부르기로 한다)와는 완전히 다르다.

내용 요구사항 - 전통적 미술
(Advertising Design, Computer Animation, Fine Arts, Game Art & Design, Illustration, Painting, Printmaking, Sculpture)

전통적 미술 포트폴리오는 강조점이 주로 3차원 생체의 직접 관찰 드로잉 스킬에 주어진다. (, 라이프 드로잉)

- 최근에 완성된 10~20개 작품

- 드로잉 샘플: 자화상, 인물 드로잉, 오브젝트 스터디, 정물화, 그리고 풍경화가 포함된다.

- 최소한 포트폴리오의 절반은 직접 관찰의 드로잉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 색채 이론: 회화, 프린트, 드로잉 그리고 콜라주 작품의 색채 활용

- 3차원: 구도, , 형태, 공간관계에 강한 보기를 포함

- 디지탈 작업은 최소화

- 과거작품도 포함 가능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현재의 기술과 경험을 보여주는 작품을 제출하는 것

- 애니메, 문신디자인, , 유니콘과 같은 것들은 포함하지 말것

- 다른 아티스트의 직접 복제는 절대 하지 않을 것

- 여러 종류의 매체 작품을 단지 보여주는 목적으로 제출하는 것(목탄 하나, 파스텔 하나, 수채화 하나 등)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일정한 수준의 질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

당신의 창조성과 문제해결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가장 최근의 스케치북을 포함시킬 수 있다.


내용 요구사항 - 디자인
(Digital Filmmaking, Graphic & Interactive Communication, Interior Design, Motion Design, Digital Imaging, Web Design)

- 최근에 완성된 10~20개 작품

- 로고타이프, 레터링, 타이포그래피 포함

- 포스터, 브로셔, 편집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모션그래픽, 웹디자인, 아이덴티티 시스템 등 프로젝트를 위한 레이아웃이나 관련 작품 포함

- 어떤 미디어를 통하든지 관련된 작품 포함 - 디자인 프로젝트, 웹사이트, 사진, 영상, 도면, 멀티미디어를 포함

- 드로잉 샘플은 요구될 수도, 아닐 수도 있음. 어떤 학교들은 모든 학생들에게 강한 라이프 드로잉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요구함

- 작품은 손으로 그릴수도 디지털로 만들어도 되지만 반드시 오리지널 일 것


포트폴리오의 형식

포트폴리오의 형식으로는 Slide, 학교 웹사이트 상 Digital image uploading, CD, DVD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외국의 대학교들은 신청자의 희망학기 시작일로부터 6~9개월 이전까지 자료의 제출을 마감하고 있기 때문에 작품의 제작기간까지 포함시켜 준비기간을 고려할 경우 1년 이전부터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포트폴리오 디스크립션은 포트폴리오에 들어간 작품들의 정보와 간략한 설명이 되어있는 자료이다. 최근에는 온라인으로 포트폴리오를 업로드 하는 단계에서 요구되기도 한다. 일반적인 작품 정보로는 지원자이름 / 작품제목 / 작품제작시기(/) / 작품크기(단위표시) / 재료 / 간단한 작품설명 등이 있다.

                                                (사진출처: www.risd.edu)


아트스쿨에서 환영하는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10단계

1단계: 사생화(寫生畵: Draw from Life)를 준비하라.

신중한 아트스쿨들이 가장 중요하게 보는 스킬은 관찰을 통한 드로잉이다. 이것은 미술이든, 디자인이든, 건축 혹은 애니메이션이건 거의 모든 전공분야에서 동일하다. 사생화를 통해서 3D의 개념을 2D 공간에 옮길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 주제를 회전시키고 정확한 비례와 관점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 주어야 한다.

2단계: 스케치북을 보관하라.

당신의 작업과정을 보여주어야 할 때가 있는데, 어떻게 아이디어를 개발했고, 어떤 과정을 통해서 작업이 무르익었는지를 보여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어떤 아트스쿨들은 당신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서 포트폴리오뿐만 아니라 스케치북을 제출하기를 요구한다.

3단계: 개인적인 작업을 보여라.

이것은 특정한 주제나 재료에 대한 당신의 개인적인 관심을 보여주는 실험적인 작업이나 시도이다. 예를 들어서 애니메이션 전공을 하고 싶다면 일부 동영상이나 데모 애니메이션 작업을 보여주는 것도 좋다.

4단계: 당신의 연구를 하라.

당신이 지원하는 학교가 어떤 특정한 요구사항이나 과제를 내는지를 확인하라. 예를 들어 리즈디(RISD: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는 유명한 자전거 과제나 물에 대한 스터디를 요구한다.

5단계: 오리지널이 되어야 한다.

매년 수 많은 재기 번뜩이는 아티스트들이 아트스쿨에 지원을 한다. 수백 수천개의 포트폴리오와 블로그들 사이에서 당신의 작품이 두드러져 보이고 기억되어야 한다. 그 방법은 다른 작품과 유사하지 않은 당신만의 오리지널리티를 가지는 것이다.

6단계: 훌륭한 기술적인 스킬을 보여라.

당신이 기본을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라. , 해부, 색상, 빛 등에 익숙한 것을 말이다. 아무리 창의적인 작업이라도 비례가 맞지 않다면 좋은 인상을 주기 어렵다. (반면에 많은 한국 학생들은 이 기술적인 스킬에만 집착을 하게 되고 실패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7단계: 작품을 전문적으로 사진에 담아라.

가능하다면 실외에서 자연광을 이용해 사진을 찍어라. 3차원 작품의 경우 세 광원(3 point light: 하나는 위에서, 둘은 45도 각도에서)을 활용하라.

8단계: 작품을 디지털화 시켜라.

요즈음은 대부분의 아트스쿨들이 하드카피를 보내는 대신에 당신의 포트폴리오를 온라인에 업로드 하기를 요구한다. 당신의 작품이 충분한 픽셀을 가지고 있어서 심사자가 확대해 보는데 지장이 없도록 해야 한다. (업로드 할 때는 최대 파일 사이즈를 규정하고 있으므로 이를 지켜야 한다.) RGB 색상모드를 사용하고 jpg (max quality) pdf 형식을 적용해야 한다. 제출과는 별도로 당신의 기록과 보관을 위해서는 최고 해상도를 적용하라.

9단계: 당신의 작업을 큐레이트 하라.

(지난 12개월 내의) 당신의 최고작이자 최신작을 선별하라. 각 작품들이 당신의 재능을 최대한으로 보여 줄 수 있어야 한다. 포트폴리오 전체를 관통하는 이야기 구조를 만들어서 포트폴리오가 스스로 심사자들에게 당신이 어떤 전공을 하려고 한다는 말을 하게 하라.

10단계: 당신의 작업을 전문적으로 리뷰 받아라.

아트스쿨을 갈 때, 포트폴리오에 대해 엄마의 의견을 물어보는 것으로는 불충분하다. 어디든지 찾아가서 전문가들에게 당신의 포트폴리오를 보이고 평을 받아라. (미국의 경우 National Portfolio Day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사진출처: www.risd.edu)

좋은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팁 (Tips)

- 당신의 작품에서 단기 드로잉 (2~5), 긴 스터디 (30), 지속되는 드로잉 (2~3시간)을 모두 보여줄 수 있도록 하라.

- 고등학교 수업시간에는 누드모델을 쓸 수 없으므로 누드화 기회를 제공하는 곳을 찾아라.

- 항상 스케치북을 가지고 다녀라.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마다 꼭 기록하고 문서화 하라. 인터뷰 시에는 이런 스케치북이 많은 도움이 된다.

- 동물원에 간다면 구조, 형태, 양식, 색상과 대비에 관한 스터디를 하라. 하나나 두가지 동물에 집중을 해서 잘 이해해 보라. 또한 즐겨라! 동물들이 달리고, 먹고, 놀고 잠자는 것을 재빨리 드로잉 하라. 나중에 그릴 수 있는 것에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 작업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라. 이전에 했던 작업을 다시 꺼내 보고 개선할 점이 있는지 체크하라.

- 지금 당장 당신 손을 그려라. 그리고 바닥에 앉아서 발을 그려라.

- 계단을 그려라. 건물의 내부를, 외부를 그려라. 주변 환경을 그려라.

- 집안에서는: 주방용품을, TV 리모콘을, 스테이플러를 그리고 무엇이건 당신의 관심을 끄는 것을 스터디하고 그려라. 신발과 우산을 구석에 놓고 그려라.

- 자화상을 그리되 거울을 이용하고 절대 사진으로 하지 말라.

- 그림의 관점을 개발하라. 방을 그리되 두 개의 서로 다른 구석에서 두 개의 서로 다른 그림을 그려보라. , 두 개의 그림에서 시선의 높이는 1.6m의 같은 높이를 유지하라.





관련 자료보기

미국미술유학 / 미국디자인유학 (Art & Design Schools in the US) (가기)

영국미술유학 / 영국디자인유학 (Art & Design Schools in the UK) (가기)




참고자료

http://www.artstudy.org/get-into-art-school/art-portfolio-requirements.php
http://www.wikihow.com/Develop-Work-for-an-Art-School-Portfolio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