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22일 월요일

건축대학(원) 유학포트폴리오 준비방법 - 미술유학 / 디자인유학

건축대학() 유학 포트폴리오 준비 방법


(http://www.arch.rpi.edu/)


본 자료는 유학미술 나비스쿰에서 제공합니다.


건축대학()은 공학과 예술의 접합점이기 때문에 미술적인 면을 대표하는 포트폴리오의 제출이 필수적이다. 건축대학() 유학을 위한 포트폴리오는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지 알아본다.

포트폴리오 작성의 가이드라인

건축대학() 입학을 위한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는 많은 일반적인 오해가 있다. 그 중의 한가지: ‘당신이 벌써 건축가일 필요는 없다!’ 이것은 무슨 말일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건축학과에서는 이미 지원자가 이미 건축가로서 얼마나 훌륭한지를 판단하려고 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불합격한 포트폴리오들은 자주 CAD 작품이나 건물 평면도 등을 포함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이것이다: ‘합격한 학생들이 이미 훌륭한 건축가들이라면 건축대학들은 도대체 무엇을 가르친단 말인가?’ 지원자의 포트폴리오는 빌딩 디자인을 단 한 장도 포함할 필요는 없다. 정작 포함되어야 할 중요한 것은 창의적인포트폴리오다. 당신이 건축대학()에 합격을 했다면 자신의 내부에 창의적인 능력이 있다는 것을 확인해 주는 것이다.

(http://www.arch.rpi.edu/)

합격을 위해 중요한 고려 사항

건축대학() 유학을 위해서는 다음에 대해 세심하게 고려해야 한다.
- 고등학교나 대학에서 어떤 수업을 들어야 하는가?
- 건축학과에서 원하는 경험을 어떻게 쌓을 것인가?
- 본인의 창의성을 자극시킬 방법
- 추천서를 누구에게 부탁할 것인가?

(http://www.arch.rpi.edu/)

어떻게 하면 당신이 건축대학()에 합격을 하나?

건축대학()에 지원할 때 제출하는 포트폴리오를 포함한 많은 자료들의 목적은 건축학과의 입학 심사위원들에게 짧은 시간 내에 당신이 미래의 건축가로서 자질이 있다는 것을 판단하도록 해주는데 있다. 그러므로 당신이 제출하는 여러 자료들이 따로 놀아서는 안되고 당신이 하고 싶은 핵심적인 한마디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이 한 마디란 도대체 무엇인가? ‘타고난 건축가’, ‘모델을 잘 만드는 사람’, ‘다리 만드는 것만 생각하는 사람’, 등이 아니겠는가?

사실 건축대학()에 지원하면서 해야 하는 것은 당신이 지원하는 학교의 상황에서 당신이 모든 경쟁자 보다 낫다는 것을 증명해 주는 것이다. 당신이 좋아하든 아니든 이것은 당신 개인에 대한 마케팅이며, 비슷비슷한 지원서에 지루해 하는 입학담당자들에게 정확하게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전달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것에 실패하면 그들은 한 몇 분 당신의 포트폴리오를 뒤적이다가 다음 지원자에게 관심을 돌릴 것이다.

(http://www.arch.rpi.edu/)


여기에서 핵심은 당신은 절대 포트폴리오에서부터 시작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 포트폴리오를 위한 포트폴리오는 안되고 항상 당신의 에세이 초안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4가지의 핵심에서 시작하라. 1) 당신은 누구인가? 2) 당신은 무엇이 되고 싶은가? 3) 건축대학()에서 당신은 이 길을 어떻게 갈 수 있는가? 4) 어떻게 이 학교(하버드, MIT, 코넬, 혹은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이든 또는 당신이 지원하는 어느 대학이든)가 구체적으로 당신이 가려고 하는 길에 도움이 되는가? 에세이를 쓰는 것을 번지르르한 말을 늘어 놓는 기회로 생각하지 말고, (이런 건 입학 담당자들에게 먹히지 않는다) 당신()이 스스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연습으로 생각하라. 어휘는 단순해야 하고 당신을 편안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핵심을 찔러야 한다.

에세이의 기초를 잡고 나서는 당신이 건축학과의 교육에서 무엇을 찾고자 하는지, 당신만이 학과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설명하는 핵심적인 문장을 찾아내야 한다. 그리고 난 다음에는 당신을 한 문장으로 농축할 수 있는 문장을 만들어 내어야 한다. 이 문장이 당신이 이 학과에 지원하는 핵심이 된다. 이 문장을 결정하고 나서는 즐겁게 이 문장과 이 문장의 아이디어를 통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나머지 지원 자료들을 만들어 내면 된다. 항상 모든 것이 이 문장과 연결되도록 해야 한다.

포트폴리오를 개발하는 것은 고급의 판단과 사고를 요하는 다단계의 과정이지만, 그 첫 단계는 당신이 표현하려고 하는 메인 아이디어를 머리 속에서 아주 분명하게 그리는 것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다른 모든 것은 그 다음에 어떻게, 어떤 작업들을 할 것인지, 기존의 작업들을 어떻게 배치하고 보여줄 것인지 생각하면 된다.


본 자료는 유학미술 나비스쿰에서 제공합니다.


참고자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