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1월 17일 월요일

무대디자인 (Scenic Design): 무대의 꿈 - 미술유학 / 디자인유학

무대디자인 (Scenic Design): 무대의 꿈 - 미술유학 / 디자인유학

이 자료는 유학미술나비스쿰에서 제공합니다.


(사진: www.cornish.edu)

무대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지금까지 영화나 연극을 본 사람은 누구나 공연 동안에 눈에 띄는 배경과 설정을 발견했을 것이다. 때때로 공연의 무대는 특정 분위기나 느낌을 제공해 준다. 무대는 공연에 현실감을 주거나 이야기에 추가적인 부분을 만들어 주는데 필요하다.

때때로 세트 디자인으로 불리기도 하는 무대디자인은 영화나 연극을 포함한 공연예술에서 쓰이는 무대의 디자인과 제작을 의미한다. 어떤 때는 이 무대디자인은 무대에 단순한 가구 몇 개를 배치하는 것처럼 간단할 때도 있다. 그러나 다른 경우에는 제한된 재료를 사용해서 우주선의 내부와 같은 복잡한 장소를 재창조하는 것 같이 복잡하다.

무대 디자이너는 무슨 일을 하나?

무대디자이너는 영화나 연극을 위한 세트를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책임을 진다. 공연 예술의 이러한 무대의 유형은 종종 어느 정도 유사하지만 동시에 몇몇 두드러진 차이점을 갖는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연극무대에서 일을 하는 무대디자이너는, 예를 들어 무대의 크기 등, 좀 더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런 무대디자이너는 공연이 청중들 앞에서 실시간으로 진행되며 이에 따라서 모든 필요한 세부사항을 포함해야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연극의 무대는 또한 쉽게 옮길 수 있어야 한다.

반면에 영화의 무대디자이너들은 이만큼 많은 제약을 받지는 않는데, 보통 훨씬 큰 무대를 디자인하고 한번 빠뜨린 세부 사항은 차후에 창조적인 편집을 통해 추가할 수 있다.

하지만 연극무대를 만들든 영화무대를 만들든, 무대디자이너들은 보통 기본적인 절차를 따른다.

무대디자이너는 처음에 대본을 읽는 것으로 업무를 시작한다. 대본을 읽으면서 무대디자이너는 전향적으로 무대나 배경에 대한 서술에 조심스럽게 집중한다. 이것은 그 자신이 설계 할 필요가 있는 무대의 유형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데 도움이 된다.

다른 동료들과의 협력도 무대디자이너 작업의 중요한 측면이다. 무대디자이너는 일반적으로, 공연의 시각적 효과나 느낌을 만들어 내거나 상승시킬 수 있는 세팅을 만들기 위해서, 영화나 연극의 감독과 세트에 대해서 논의한다. 무대디자이너는 또한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 보다는 특히 조명 기술자, 소품 담당, 나무작업자들과 함께 더 많이 협력 할 것이다.

연구는 무대디자이너 작업의 또 다른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무대디자인 전문가들은 현실적인 세트를 만들 수 있는 우수한 연구자이어야만 한다. 예를 들어, 다른 시대적 배경을 가진 무대를 현실감 있게 디자인 한다는 것은 오래된 사진을 찾아서 보는 등 집중적인 연구를 종종 필요로 한다. 현대적인 무대 배경을 디자인 하는 것은 좀 더 쉬울 수는 있지만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은 여전히 달라지지 않는다. 예를 들어, 경찰서를 배경으로 한 영화를 위한 현실적인 세트를 만들기 위해서 무대디자이너는 보통 경찰서를 하나 방문하거나 사진을 연구한다.

무대디자이너가 다른 동료들과 협력하고 자신의 연구를 수행 한 후에, 일반적으로 그는 각 세트를 구상하는 방법의 몇 가지 스케치를 만든다. 이 일을 하는 동안 대부분의 경우에 무대디자이너는 일반적으로 예산을 준수해야 한다. 이는 각각의 세트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재료와 노동력은 일정 금액을 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감독이나 제작자가 무대디자이너의 스케치를 승인하면 보통 세트의 작성과 구축을 시작할 수 있다.

간단한 세트는 종종 방이나 무대에서 어떤 소품을 배치하여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전체 방들 또는 집을 지어야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영화 작업자들이 실제 비행기 안에서 작업을 하기가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매우 어렵기 때문에 비행기 세트가 만들어져야 한다. 다른 행성과 같은 환상의 세계에 대한 세트도 보통 새로 만들어야 한다.


(사: theatre.uiowa.edu)

무대디자이너는 어디서 일을 하나?

간단히 말해서 세트를 설계 할 필요가 있는 곳은 어디든지, 무대디자이너가 작업을 찾을 수 있다.

극장은,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정규 무대디자이너를 고용하지만 프리랜서와 작업 할 수 있다. 무대디자이너는 또한 영화 산업에 취업을 하는데, 일반적으로 대형 제작 스튜디오와 함께 할 수 있다.

무대디자인 직업을 위해서는 어떤 기술이 필요하나?

창의력과 독창성이 무대디자이너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특성 중 두 가지이다. 많은 경우에 이들은 제한된 자원으로 일견 불가능 해 보이는 세트나 소품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무대디자인 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압박감을 잘 이겨낼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단시간 내에 세트를 설계하고 구축해야 한다. 많은 경우에 작은 세부 사항이 작품의 신뢰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세부 사항에 대한 주의도 또한 중요하다.

도면을 그리거나 사람들과 소통하는 기술도 또한 직업으로 무대디자인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해 도움이 되는 능력이다.

무대디자인을 위한 교육 요구 사항은 무엇인가?

개인이 극장 또는 스튜디오에서 무대디자인 일을 스스로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가능하긴 하지만, 직업으로 무대디자인에 심각하게 관심이 있다면 정규 대학 교육을 고려해야 한다.

순수미술, 실내디자인, 또는 공연예술 학위는 모두 무대디자인에서 성공적인 경력의 시작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아트스쿨 및 공연 아트스쿨에서는 무대디자인 과정을 제공한다.

무대디자인을 공부하는 동안, 대부분의 학생들은 보통 학교 극장이나 외부 극장의 인턴십에 참여하여 경험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무대디자이너의 평균 연봉은 얼마인가?

미국의 노동 통계국에 따르면 2010년 무대 및 전시 디자이너의 평균 연봉은 51,600달러였다.

그러나 무대디자이너에 대한 급여는 여러가지 기준에 의해서 변화 할 수 있다. 첫째, 더 많은 경험과 재능이 있는 디자이너는 분명 더 높은 임금을 요구 할 수 있다. 연극 제작을 위한 예산은 종종 제한이 되어 있기 때문에, 라이브 연극 무대디자이너는 일반적으로 영화 산업에서 일하는 것보다 수입이 좀 낮다.

무대디자인 작업의 지역도 일반적으로 연봉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미국의 노동 통계국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와 뉴욕의 디자이너는 일반적으로 다른 지역의 무대 디자이너에 비해 높은 수준의 연봉을 받는다.


(사진: www.rfdesigns.org)

일반적으로 무대디자인 전공은 어느 학교에서든 학생 수가 많지 않다. 아래에 미국의 대학 중 10명 이상의 무대디자인 전공 학생을 뽑는 학교의 리스트를 첨부한다.

Rank     학교명 / 학생수
1         Full Sail University / 79
2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School of the Arts / 59
3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 39
4         University of Cincinnati-Main Campus 34
5         Savannah College of Art and Design / 30
6         Yale University / 24
7         Boston University / 24
8         SUNY at Purchase College / 24
9         University of Arizona / 20
10        DePaul University / 18
11        Emerson College / 18
12        CUNY Graduate School and University Center / 18
13        University of Missouri-Kansas City / 15
14        Ithaca College / 13
15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Main Campus / 11
16        University of Michigan-Ann Arbor / 10


참고자료

1. http://www.theartcareerproject.com/set-design-career/654/

2. http://www.stateuniversity.com/program/50-0502/Technical-Theatre-Theatre-Design-and-Technology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