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19일 토요일

영국왕립예술학교 (RCA: Royal College of Art) Admission 정보

영국왕립예술학교 (RCA: Royal College of Art) Admission 정보





이 정보는 유학미술나비스쿰에서 제공합니다.


영국왕립예술학교 (RCA: Royal College of Art):


1. 학교 개관

RCA 1837년에 정부의 디자인 학교로 설립되었다가 1851년 런던 만국박람회 (the Great Exhibition of 1851)를 계기로 아트 앤 디자인전문 대학원으로 변모하게 되었다. 1896년에는 현재의 이름인 Royal College of Art가 되었다. 1967년에는 왕실의 칙허 (Royal Charter)를 받아 종합대학의 지위와 자체학위를 수여할 수 있게 되었다. 오늘날 RCA아트 앤 디자인분야의 가장 영향력 있는 대학원 대학 중의 하나가 되어 예술학석사, 철학석사, 철학박사 학위를 수여한다.

RCA는 학부가 없는 대학원 중심의 예술전문대학이다. 런던에 있는 이 학교는 건축학부 (School of Architecture), 커뮤니케이션학부 (School of Communication), 디자인학부 (School of Design), 순수예술학부 (School of Fine Art), 인문학부 (School of Humanities), 재료학부 (School of Material) 6개 학부 24개 전공으로 이루어져 있다. 다음은 RCA 제품디자인 전공에 대한 설명이다.

RCA (Royal College of Art)의 제품디자인 석사는 유럽에서 가장 잘 알려진 프로그램 중의 하나이다. 이 과정은 개방적이고 광범위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각자의 관심사에 따라서 연구하고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한다. RCA는 협업적인 분위기를 강조하는데 이에 의해서 학생들은 많은 수의 전문가와 전공들과 접촉할 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네트워크도 갖게 된다. 이 프로그램은 디자인을 세계를 형성하고 변형시키는 기준으로 삼을 뿐만 아니라 변화를 일으키도록 한다.

RCA는 세계에서 가장 선도적인 아트-디자인 교육기관 중에 하나로 서로 다른 프로그램들간에 교류를 지원한다. 학교내의 다른 프로그램들과 워크샵이 조직된다. 프로그램은 아주 개인적인 것이 되는데 이를 통해서 학생들은 디자이너로서의 자신들을 발견하고, 성공적인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개인적인 접근방법, 스타일, 그리고 절차를 개발하도록 도전하게 된다.
이 과정은 2년간 연속이 되는데, 1, 2학년 학생들이 협력해서 가르치는 Platforms라는 단위를 포함하고 있다. Platform은 두 명의 강사에 의해 운영되는데 이들은 1년 동안 집중할 내용과 포커스를 선정하고 학생들을 요약과 매주 혹은 격주로 이루어지는 미팅을 기반으로 참여하게 한다. 강사들의 중점은 Platform 내의 학생들이지만 그들의 지식과 전문성은 전체 프로그램에서 사용 가능하며 학생들은 다른 강사들로부터 배움을 받을 수 있다.

학생들은 전체 석사학위 프로그램을 통해 아주 유사한 방법으로 일하며, 2학년 학생들은 1학년 때와 같은 프로젝트를 할 수도 있다. 프로젝트들이 깊이 있게 진행되는 것을 담보하기 위해서 학생들은 1년 동안 같은 Platform내에 남아 있게 된다. 학생들은 Platform 강사들에 의해서 시작된 Platform의 주제와 디자인 방식을 자신들의 작업의 기초로 삼게 된다.

외부 기업들과도 협업하는 프로젝트들이 있는데 FENDI Yamaha 같은 기업들이며, 런던이나 다른 곳의 전시회에 참가할 기회도 많이 있다. RCA졸업 쇼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학위 쇼 중의 하나인데, 학생들에게 작품을 알리고 잠재적인 고용주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RCA는 밀라노 가구전시회에서도 전시를 여는데, 이 기회를 통해 출판이나 프리랜서 일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장비들은 다른 전공과 같이 쓰는데 다양한 기술과 연구실들 예를 들어 도금이나 주물설비 등이 포함된다. CNC기계, 레이저 절삭기, 3D 프린터도 가능하다. 모델을 만들고 프로토타이핑을 하는 데는 학교의 공장을 통해 기술지원이 가능하다. 런던이라는 도시는 학생들이 잠재적인 협력자들과 고용주들을 만나고, 자신들의 교육경험을 더욱 깊게 해주는 많은 문화행사와 전시회를 만나게 해주는 중심 축이 된다. 졸업생들은 다국적 회사들이나, 디자인 컨설팅 회사, 그리고 학계나 산업계의 연구실에서 일하게 되고 많은 수는 자신의 디자인 스튜디오를 차린다.


2. 홈페이지

홈페이지: http://www.rca.ac.uk/
Admission 페이지: http://www.rca.ac.uk/studying-at-the-rca/apply/


3. 학생 생활

RCA가 있는 켄싱턴은 런던의 중심이며, 많은 문화적 사회적 기회들이 그야말로 몇 발짝 떨어져 있다. 하이스트리트켄싱턴은 이 거리에 있는 가게들로 유명한데 고급 가게들로부터 부띠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하이스트리트켄싱턴은 런던의 유명백화점 해롯(Harrods)으로 연결된다. 근처에 있는 사우스켄싱턴은 런던에서 가장 부유한 주거지역이다. 런던의 한가운데 있지만 사우스켄싱턴의 골목길은 조용하다.

학교를 나오면 학생들은 런던의 나이트클럽, 펍을 즐길 수 있고 공연 문화의 중심지인 웨스트엔드는 걸어갈 수 있는 거리이다.

학생들은 학교의 실험적인 ArtBar에서 칵테일, 파티, 이벤트를 연중 즐길 수 있다.
학교 기숙사는 없지만 학생지원처를 통해서 숙소를 구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렌트를 하지만, 호텔, 학생 주거시설, 하숙 등 다른 방법도 있다. 원래 런던은 물가가 비싼데 켄싱턴 지역이니 숙소는 1주일에 최소 £110이상이다.


4. 비용

 [2014-15]
•신입: £27,900
2년차: £26,900
3년차: £27,900
4년차: £27,900
5년차: £26,900


5. 전공분야

Animation
Architecture
Ceramics & Glass
Critical Writing in Art & Design
Curating Contemporary Art
Design Interactions
Design Products
Fashion Menswear
Fashion Womenswear
History of Design
Information Experience Design
Innovation Design Engineering
Interior Design
Jewellery & Metal
Painting
Photography
Printmaking
Sculpture
Service Design
Textiles
Vehicle Design
Visual Communication


6. Admission 조건

[지원시기 - 가을학기]
•지원 시작: 111
Deadline for priority applications – 1 13
Deadline for receipt of portfolios – 1 20
Invitations to interview sent out – 2 14
MA interviews completed – 314
Offer letters sent out – 416


[제출 내역]
Cross College Entrance Requirements 만족
Online Application
•수수료: 65파운드
•교육이력(대학 성적증명서와 졸업장)과 경력
•추천인
TOEFL iBT(최소 90, TWE 20) 혹은 IELTS (최소 6.5, TWE 6.0)
Portfolio (전공마다 다름)
•인터뷰 (서류 합격 후)


런던의 다른 아트스쿨들 보기 (바로가기)

영국미술유학/디자인유학 보기 (바로가기)



참고자료

- http://digitaledition.domusweb.it/domus/books/131201domus/#/179/
- http://www.telegraph.co.uk/education/universityeducation/universities-and-colleges/9983728/Royal-College-of-Art-guide.html


댓글 2개:

  1. 아들이 현재 남아공에서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습니다
    현재 졸업반으로써 대학진학을 준비중인데
    향후에 자동차 디자인을 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우선 남아공에 있는 대학에서 그래픽 또는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고자 합니다. 현재 남아공의 CPUT (Cape Peninsula University of Technology) 에서 입학허가를 받았습니다.
    궁금한것은 이 대학에서 졸업을 하면 RCA 또는 독일에 있는 주요한 자동차 디자인 학교로 갈 수 가 있나요 ?
    아니면 미래의 자동차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 어떤 코스를 밟아야 하는지요 ?
    답변을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담당자의 해외 출장으로 답글이 늦어졌습니다.
      먼저 자동차 디자인에 대한 내용은 http://artschoolinformation.blogspot.kr/2014/04/automobile-car-vehicle-design.html 을 참조해 주십시오.
      그래픽 디자인보다는 산업디자인이 자동차 디자인에 가깝습니다. CPUT의 전공 중에는 Industrial Design이 자동차 디자인을 하는데 바람직합니다. 이 전공을 하면서 디자인과 자동차 구조 등을 익히고 대학원에서 자동차 디자인을 공부하면 됩니다.
      아니면 대학에서부터 자동차 디자인을 전공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합니다. 미국, 영국, 독일 등이 자동차 디자인으로 유명하므로 이런 나라의 유명 자동차 디자인 대학을 졸업하고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에 입사를 하는 것이 자동차 디자이너로 성장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02-517-2207로 문의를 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삭제